스테이블 디퓨전 자동 업데이트 설정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 5가지 소개

스테이블 디퓨전(Stable Diffusion)은 AI 기반 이미지 생성 모델입니다. 지난 글을 통해 🔗스테이블 디퓨전 설치 방법부터 🔗WebUI 화면 설명, 🔗프롬프트 공유 사이트 및 🔗그래픽카드 사양에 따른 VRAM 설정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글은 스테이블 디퓨전 자동 업데이트 설정 및 본격적으로 이미지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스테이블 디퓨전 WebUI 자동 업데이트 설정 방법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스테이블 디퓨전 WebUI는 Automatic1111입니다. 이 플랫폼은 그라디오(Gradio) 라이브러리를 기반으로 구축되었으며, 사용자가 쉽게 텍스트를 이미지로 생성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바로 이 Automatic1111를 업데이트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스테이블 디퓨전 설치 폴더로 이동합니다.
  2. webui-user.bat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편집 또는 메모장으로 엽니다.
  3. 다음과 같이 call webui.bat 텍스트 위에 ‘git pull‘을 작성합니다.
  4. 저장하고 닫습니다.
@echo off

set PYTHON=
set GIT=
set VENV_DIR=
set COMMANDLINE_ARGS=--xformers --xformers-flash-attention --theme dark --medvram

git pull

call webui.bat

현재 일자 기준으로 Automatic1111의 최신 버전은 1.9.3입니다. 최신 버전의 Automatic1111은 다양한 샘플러 추가, 향상된 메모리 관리, 더욱 다양한 VAE 선택 옵션, 사용자 메타데이터 편집 지원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UI에 대한 몇 가지 사용성 개선이 이루어졌으며, 특히 이미지 생성과 관련된 설정을 메인 UI로 쉽게 조정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각 버전에 따른 자세한 업데이트 내역과 기능 추가 사항은 GitHub의 해당 릴리스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utomatic1111 외에 다른 사용자 인터페이스 소개

Automatic1111은 스테이블 디퓨전 사용과 이미지 생성에 필요한 다양한 옵션과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Automatic1111을 대체할 수 있는 여러 인터페이스와 플랫폼이 있습니다.

1. ComfyUI

Automatic1111 다음으로 가장 인기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입니다. 복잡한 절차나 설정 없이도 이미지 생성 파이프라인을 사용자가 직접 정의할 수 있는 노드 기반 워크플로를 제공합니다. 이미지 처리 작업을 시각적으로 조합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블로그에서도 Automatic1111를 어느 정도 숙지한 후 ComfyUI에 다룰 예정입니다.

스테이블 디퓨전 ComfyUI
스테이블 디퓨전 ComfyUI 화면

2. Invoke AI

이 플랫폼은 고해상도 아웃 페인팅을 지원하고, 통합 캔버스를 통해 이미지 세부 조정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쉽고 빠른 설치 과정과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이미지 생성을 간소화하는데 초점을 맞춘 사용자 인터페이스입니다.

스테이블 디퓨전 Invoke AI
Invoke AI 화면

3. DiffusionBee

DiffusionBee는 맥 사용자들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입니다. 맥에서 스테이블 디퓨전을 로컬에서 실행할 수 있게 해주면 복잡한 설치 과정이나 종속성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페인팅과 아웃페인팅 기능도 지원합니다.

보다 더 자세한 사항은 DiffusionBee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스테이블 디퓨전 diffusionbee

4. DreamStudio

DreamStudio는 온라인으로 스테이블 디퓨전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입니다.

스테이블 디퓨전 DreamStudio

5. Artbreeder

Artbreeder 또한 스테이블 디퓨전 기반의 온라인 AI 이미지 생성도구입니다. 특히 이미지를 실사화 하는데 초점이 맞혀져 있습니다. 또한 사람의 초상화와 풍경, 건물, 그림 등 다양한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소설 해리 포터나 트와일라잇 등의 케릭터 생성으로 유명해졌으며,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는 귀멸의 칼날, 짱구는 못말려 등의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케릭터의 실사화가 인기를 끌면서 인지도가 올라가기 시작했습니다.

스테이블 디퓨전 자동 업데이트 설정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 5가지 소개 1

이 외에도 많은 대체 플랫폼들이 있으며, 각각의 도구는 특정한 필요와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하고자 하는 특정 기능이나 인터페이스에 따라 적절한 도구를 선택하여 이미지 생성을 하시기 바랍니다. 더 자세한 정보와 추가 옵션을 확인하고 싶다면, 각 플랫폼의 공식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는 본격적으로 스테이블 디퓨전 Web UI에서 이미지 생성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