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AI에서 첫 동영상 생성 모델인 Sora가 출시되었습니다. 이 모델은 영화 같은 동영상 생성 뿐만 아니라, 기술적으로 더 발전된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특히 Sora를 사용하여 마인크래프트와 같은 비디오 게임 렌더링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Sora의 동영상 생성 및 게임 렌더링 기능
“Sora는 임의의 해상도와 최대 1080p 화질의 동영상을 최대 1분 생성할 수 있습니다.
Sora를 활용하여 동영상 편집 작업부터, 배경 변경, 시간을 앞뒤로 연장하는 루핑 동영상 생성까지 다양한 이미지 및 동영상 편집 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보다 자세하고 사용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인크래프트 랜더링
이번 Sora의 기능 중 특히 주목할 점은 Sora가 ‘비디오 게임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는 능력입니다.
OpenAI 연구진은 ‘Minecraft‘라는 단어가 포함된 프롬프트를 Sora에 입력하여, 마인크래프트 같은 HUD와 게임 동작을 비롯한 물리 역학까지 실감나게 렌더링했습니다.
다음 영상은 OpenAI Sora를 활용하여 마인그래프트를 구현한 영상입니다.
데이터 기반 물리 엔진
Nvidia의 선임 연구원 Jim Fan의 따르면, Sora는 창의적 도구를 넘어서 ‘데이터 기반의 물리 엔진’으로서 환경 내 각 객체의 물리를 결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진이나 동영상 (또는 상호작용하는 3D 세계)를 렌더링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Sora의 잠재력과 미래 전망
Sora는 텍스트 설명만으로도 현실적이거나 사진 같은 프로시저적으로 생성된 게임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길을 열고 있습니다.
이는 매우 흥미롭지만, 동시에 딥페이크와 같은 부정적인 측면도 고려해야 합니다.
현재 Sora는 매우 제한된 접근 프로그램을 통해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OpenAI는 앞으로 Sora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공개하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