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7년 새 시대를 여는 여주 원주 복선전철 사업, 강원도와 수도권 연결의 새로운 지평

국가철도공단에서 알려주는 여주와 원주를 잇는 새로운 복선전철 사업을 소개하겠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강원도와 수도권을 연결하며 지역 경제와 교통 문화에 혁신을 가져올 예정입니다. 사통팔달 강원도의 수도권 시대를 여는 이번 사업의 주요 포인트를 살펴봅시다.

2027년 새 시대를 여는 여주 원주 복선전철 사업, 강원도와 수도권 연결의 새로운 지평 1

여주-원주 복선전철 사업의 개요

국가철도공단은 여주에서 원주까지 22.2km 구간에 복선전철을 건설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이 사업에는 총 9,309억 원이 투입되며, 2027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여주~원주 복선전철 철도건설사업을 착공했습니다.
동·서축 철도 네트워크의 단절구간을 해소하고 수도권과 강원권을 연결할 예정입니다.
 해당 건설사업은 여주~원주 22.2km 구간의 복선전철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 9.309억 원이 투입됩니다.
개통 예정 시기는 2027년입니다.
연계노선 현황입니다.
수서역을 시작으로 삼통, 경기 광주, 부발, 여주, 서원주역을 지나갑니다.
서원주에서 수서까지 약 40분 소요
강릉에서 송도까지 약 2시간 10분 소요!

주요 연계 노선 및 소요 시간

  • 수서역에서 시작하여 삼통, 경기 광주, 부발, 여주, 서원주역을 경유
  • 서원주에서 수서까지는 약 40분 소요
  • 강릉에서 송도까지는 약 2시간 10분 소요
연계노선 현황입니다.
수서역을 시작으로 삼통, 경기 광주, 부발, 여주, 서원주역을 지나갑니다.
서원주에서 수서까지 약 40분 소요
강릉에서 송도까지 약 2시간 10분 소요!

Point 1: 교통의 중심지, 강원도

이 프로젝트는 강원도를 교통의 중심지로 변모시킬 것입니다. 특히, 강원권에서 경기 남부 지역 및 서울 강남권인 수서까지의 직통 연결은 상당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point 1. 교통의 요충지가 되는 강원도
강원권에서 경기 남부 성남·수원 뿐만 아니라 서울 강남권인 수서까지 직통 연결

Point 2: 지역 발전을 촉진하는 동·서축 철도 연결

여주와 원주를 연결하는 이 철도는 이전에 단절되었던 동·서축을 잇는 중요한 교통망입니다. 수도권 경강선, 중앙선, 강릉선 등을 연결하며, 강원도와 경기 지역의 발전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point 2. 동·서축 철도 연결로 강원 및 경기 지역 발전 촉진
이전에 단절되었던 동·서축 철도를 연결함으로 수도권 경강선, 중앙선, 강릉, 통해, 경북 등을 연결하는 교통의 요충지로 부각되는 여주·원주시

Point 3: 전천후 철도 서비스 제공

강원도의 산악지형과 악천후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운행이 가능한 철도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는 지역 주민들과 관광객들에게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 수단을 제공할 것입니다.

point 3. 전천후 철도 서비스 제공
강원도의 산악지형과 악천후 영향을 최소화하여 언제나 안정적으로 운행할 수 있는 철도 서비스 제공

여주-원주 복선전철의 기대 효과

이 사업은 여주와 원주, 나아가 강원도와 수도권의 연결을 강화하며 지역 경제와 교통 문화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더 빠르고 효율적인 이동이 가능해지며, 지역 간 교류와 경제 활동이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가철도공단의 안전 약속

국가철도공단은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2027년의 성공적인 개통을 향해, 철저한 계획과 관리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것입니다.

여주-원주 철도건설사업, 2027년 개통 목표!
우리의 여행과 일상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옵니다. 경인원과 강원권을 직결하여 지역 경제와 교통 문화의 혁신을 가져옵니다.
국가철도공단은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며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관련 링크 및 참고 자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