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눈에 띄는 비정상적인 행위들, 이것들이 당신에게 돈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담배꽁초부터 불법게임물 신고까지, 일상 속에서 포착한 불법 행위를 신고하면 포상금을 받을 수 있는 정보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상 속의 포상금 정보
우리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불법 행위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행위들을 간과하기 쉽지만, 실은 이들을 신고하면 포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 당신이 눈여겨봐야 할 포상금 정보들을 소개합니다.
이 글을 보기 전 장애인 주차 구역 불법 주차 시 과태료가 얼마가 나오는지 궁금하시면 이 글을 통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담배꽁초 투기
거리에서 담배꽁초를 무단 투기하는 행위를 목격하면 국민신문고 어플을 통해 신고할 수 있습니다.
지자체에 따라 3,000원에서 최고 50,000원까지의 포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테이션 판매
위조상품 제조, 판매 등의 행위는 위조상품신고센터에 신고하면 됩니다.
이 경우 최저 300만 원에서 최고 1,000만 원에 달하는 포상금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미발행
사업자가 현금영수증 발급을 거부하는 경우, 홈텍스로 신고하면 최저 100만 원에서 최고 500만 원의 포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은닉재산 신고
고액체납자의 은닉재산을 발견했다면 지방청 은닉재산 신고센터 또는 세무서 체납징세과에 증거 자료와 함께 신고하면 됩니다.
회수금액의 약 5%에서 20%까지, 최대 30억 원의 포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양오염 불법행위
박이나 해양시설에서 오염 물질을 불법으로 배출하는 행위를 목격하면 119에 신고하여 최소 5만 원에서 최대 300만 원까지의 포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쓰레기 무단투기
종량제 봉투에 담지 않은 쓰레기 투기, 불법 소각, 매립 등은 환경신문고로 신고하면 최저 3만 원에서 최고 30만 원 이상의 포상금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불법게임물
불법게임물 제공, 환전 및 환전 알선, 사행심 조장 광고 등을 게임 위 홈페이지 불법게임물 신고센터에 신고하면 한 달에 60만 원, 1년에 최대 300만 원의 포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동산 불법거래
부동산 거래자격 거짓 신고, 금전거래 없이 허위 부동산 실거래 신고, 부동산 거래 신고 후 계약해제 되지 않았음에도 거짓 해제 신고 등 타인 명의 거래, 공인중개사법 위반 중개행위, 부동산 시세 교란 행위 등을 신고시 최대 50만 원 포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범인 검거
사형, 무기징역, 무기금고, 10년 이상의 징역 또는 금고에 해당하는 범죄 피의자 검거에 도움을 주면 받는 포상금은 최소 100만 원이며 연쇄 살인, 사이버 테러 등 큰 범죄는 5억 원 이하 2인 이하 살해, 인질 강도 사건, 문화재 도굴 등은 1억 원 이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포상금 정보들을 통해 우리 사회의 불법 행위를 줄이고, 동시에 개인의 보상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당신도 주변을 잘 살펴보고, 필요한 경우 신고하여 포상금을 받을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관련 링크: